2012년 11월 10일 토요일

윤홍식 고전강의 - 권근의 '입학도설'



이번 윤홍식의 고전특강에서는 고려말 조선초의 성리학자였던 권근의 '입학도설'입니다.
한장의 그림속에 우주변화의 원리부터, 인간의 길까지 성리학의 핵심 내용을 집약하여 정리한 탁월한 자료입니다.

시간이 되실때마다 이 한장의 그림을 살펴보시며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명상을 해보시는 것도 삶의 좋은 지침이 되실 듯 합니다.

첨부파일 '천인심성합일지도'를 출력하여 가지고 보십시오. 아래 출처 링크를 따라 가시면 첨부파일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 감상하여 보십시오.

[출처] 윤홍식 고전강의 - 권근의 '입학도설' (홍익학당) |작성자 효단

2012년 11월 3일 토요일

고전콘서트#10 - '정치란 무엇인가?' 정약용의 탕론



어느덧 고전콘서트도 10회차네요.

이번 고전콘서트는 2012년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바른 정치의 모습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으로 '조선선비들에게 배우는 국가경영의 지혜'라는 주제하에 1탄 정도전의 조선경국전에 이어 2탄 정약용의 탕론입니다.

탕론은 정약용 선생의 여러 글 가운데 원정(原政), 전론(田論) 등과 더불어 정치의 원상을 소개한 대표적인 저작입니다. 정약용선생의 '탕론'을 통해서 '정치란 무엇인가?' 하는 화두에 답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하편에서는 '원정'과 '원목'을 다루고 있습니다.

선생은 '원정'을 통해서 '정치라는 것은 올바르지 못한 것을 바로잡는 것이며, 백성들이 골고루 잘 살도록 해주는 것'임을 명확히 함으로써, 정치의 본질은 정의로움과 공정함에 있음을 밝혔습니다.

또, '원목'을 통해서는 지도자의 원상, 즉 지도자의 참된 모습이 어떠한 것인가를 밝혀 주고 계십니다.
지도자는 오로지 백성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http://www.hihd.co.kr

견성콘서트 12탄 - 서산대사의 선가귀감



이번 견성콘서트는 서산대사 휴정 (1520, 중종15 ~ 1604, 선조37)의 선가귀감입니다.

선가귀감은 그 내용이 禪, 敎를 모두 포괄하여 나아갈 길을 밝히고 있음은 물론 소승과 대승의 길까지 드러내 보이고 있습니다.

서산대사께서 선가귀감과 더불어 유가귀감, 도가귀감까지 삼교를 두루 아우르셨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당연한 귀결일 듯 싶습니다.

견성콘서트 선가귀감 상편에서는 禪에 대해서 다시 한번 총정리하는 느낌으로 설명해 주고 계시네요.



견성콘서트 선가귀감 하편에서는 선문과 교문, 소승과 대승, 육바라밀 등에 관련된 내용을 발췌하여 설명을 드리며 참된 예배, 참된 염불 등에 관한 설명도 전해드립니다.

이번 견성콘서트를 통하여 전체적으로 흐르는 메시지는 禪이라는 것이 '찾을때까지는 모른다와 함께 가고, 일단 찾고 나면 찾으려 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선가귀감의 '본래 열반'과도 그대로 맥락을 함께하고 있는 말씀이죠.

이번 견성콘서트는 선을 주제로한 교향곡을 듣는 느낌으로 고요하고 풍요로왔습니다~

http://www.hihd.co.kr

2012년 11월 2일 금요일

평상심이 도다 - - 깨어있음의 心法



견성콘서트 12탄 서산대사의 선가귀감 중에서 수행하시는 분들께서 꼭 들어보셨으면 싶은 내용이 있어 발췌하였습니다.

'정법을 구하지 마라', '평상심이 도다'. 모두가 같은 말씀입니다.
찾으려 하면 어긋날 뿐 지금 있는 그자리가 바로 '참나'라는 사실을 꼭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http://www.hih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