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9일 목요일

고전콘서트#20 - 정명도선생의 식인편(識仁篇) 정성서(定性書)




이번 고전콘서트에서는 북송 육군자중의 한분이신 정명도 선생을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불교에서 아공(我空), 법공(法空)을 얘기한다면, 유교에서 얘기하는 인(仁)이라는 개념이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보십시오.

식인편(識仁篇)은 인에 대한 정명도 선생의 글중 핵심을 모아보았습니다.





정성서(定性書)는 당시 북송 육군자의 한분인 장횡거 선생과의 대화로
장횡거 선생이 "본성에 안정을 이루더라도 움직이지 않을 수 없으니, 오히려 바깥 사물에 얽메이게 됩니다."하는 
질문에 답을 하는 서편입니다.
 
이 편지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일상에서 깨어있음을 어떻게 유지하고 경영할 것인지에 대해서 너무도 잘 설명해 주고 계십니다. 역시 계제가 높으신 분이기에 이렇게 넉넉하게 대처하실 수 있나 보다 싶은 느낌을 주시네요.
 
유교의 맛은 또 이런 것에 있구나 싶은 느낌을 주는데 부족함이 없는 명문입니다~
 
- 자료는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고요~

윤홍식의 단학호흡법 강의




현재 학당에서 수련모임을 가지며 단학 호흡법을 지도해 드리고 있습니다만 지역적인 여건상 수련법에 관심은 있으나 참여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나마 온라인 단학 호흡법 강의를 마련해 보았습니다.

요결은 아주 간단합니다만, 오로지 성의만 가지고 차근차근 해보시면 누구나 원하시는 성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윤홍식의 단학강의' DVD 세트나 '초보자를 위한 단학' 책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2013년 3월 25일 월요일

이율곡의 성학집요



이번 고전콘서트에서는 이율곡 선생께서 충심어린 마음으로 선조에게 바치는 수기치인(修己治人)의 道를 공부해 보시죠.

이 공부의 시작은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놓친 마음을 다시 모으는 것'에서 시작하여 대학의 길을 따라 제왕의 학문을 펼쳐갑니다.

말미에 나오는 '인류의 정치사'에 대한 선생의 말씀은 대선을 목전에 둔 이시점에서 다시금 정치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깊은 사색을 하게 하는 대목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