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29일 일요일

[윤홍식의 채근담 강의] 17. 나를 낮추는 것이 나를 높이는 것이다

세상살이에서는
한 걸음 양보하는 것이 고귀한 것이니,

한 걸음 물러나는 것이 
한 걸음 나아가는 바탕이 된다.

대인관계에서는
조금 관대한 것이 복이 되니,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진실로 자신을 이롭게 하는 토대가 된다.

處世 讓一步爲高 退步 卽進步的張本
待人 寬一分是福 利人 實利己的根基(전집-17장)


군자가 세상을 살아갈 때는,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 될 수 있다!”라는
사실을 늘 명심해야 합니다. 

물론 언제나 양보만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나와 상대방의 욕망이 충돌하고,
나보다는 상대방이 그것을 얻는 것이 더 효율적일 때,

보다 성숙한 어른인 군자가
양보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강렬하게 추구하는
욕구의 종류나 그 강도가 다릅니다.

그래서 소인들이 돈이나 권력에 대해
강렬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면,
군자는 양심의 완전한 실현에 대해
강렬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군자의 양보는
군자와 소인 모두에게 이익이 됩니다.

군자는 남에게 양보함으로써
‘양심’의 욕구를 채워서 이익이며,
소인은 자신의 세속적 욕구를
채울 수가 있어서 이익입니다.

군자는 ‘에고의 충족’보다는
‘양심의 충족’을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이니,

양심을 밝히는 것에 도움이 된다면,
남을 위해서 에고의 뜻을
접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군자가 양심을 밝히고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자신의 뜻을 양보하고
남의 뜻을 실현하도록 도와주면,
우리의 양심은 훤히 밝아질 것입니다.

또한 나보다 남을 위해 양보한 것이니,
인과응보의 자연법칙에 의하여,
베푼 덕이 반드시 자신에게 돌아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나도 좋고 남도 좋은 일을
어찌 군자가 마다하겠습니까?

적극적으로 찾아서는 못할망정,
덕을 베풀 소중한 기회가 찾아오는 것을
어찌 싫어할 수 있겠습니까? 
 남을 대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남에게 늘 관대하고자 노력해야합니다.

공자님께서는 [논어]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인자한 자는 자신이 서고 싶으면 남을 세워주고,
자신이 도달하고 싶으면 남을 도달하게 해준다.”
(仁者 己欲立而立人 己欲達而達人)

‘인자仁者’를 목표로 하는 군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대상을 ‘원하는 마음’을 잘 살펴보면,
남이 그것을 어떤 마음으로 원하고 있는지
잘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군자는 측은지심의 양심을 세상에 밝히고자,
남의 마음을 잘 알아차리고 헤아려
관대하게 남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내가 남의 마음을 헤아려
자신의 것을 양보하여 남을 이롭게 할 때,
나의 양심은 광명해질 것이며,
선업은 복이 되어 다시 나에게 돌아올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자신을 이롭게 하는 토대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군자의 길입니다.
군자들이 세상을 살아가고,
남와 인연을 맺는 심법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양보나 관대함의 정도는
자신의 양심의 계발정도에 준하여,

즉 자신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양심의 계발정도를 넘어선 양보는,
자신의 양심을 밝히고 남을 이롭게 하는데,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니 남에게 한 걸음 양보하는 것은,
자신을 한 걸음 나아가게 하는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군자의 길’을 걷는 이라면,
에고가 추구하는 나에게만 유리한 ‘소아적 효율성’보다는,
양심이 추구하는 모두에게 유리한 ‘대아적 효율성’을
더욱 중시하니까요.

http://cafe.naver.com/bohd

댓글 없음:

댓글 쓰기